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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광고 가격 및 종류

 

검색광고는 다른말로 " 키워드 광고 " 라고도 합니다. 즉, 특정 키워드(단어)를 검색 했을 때 검색 결과 화면에 광고주가 원하는 화면을 노출시키는 광고로 일방적으로 노출 시키는 다른 광고와 달리 소비자가 직접  " 검색  " 을 통하여 유입이 되기 때문에 " 정확한 타켓팅에 최적화 " 되어 있는 광고 종류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검색광고 시장은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며 국내 포털들도 대부분 이러한 검색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큰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검색광고는 2002년 " 오버추어 코리아 " 가 설립되어 국내 대부분의 포털이 오버추어와 제휴를 맺어 검색광고를 진행하다가, 현재는 각 포털별로 별도의 검색광고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 오버추어 : 세계 최대의 검색광고 대행업체로 1997년 설립된 회사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이용자의 클릭이 일어나면 광고비가 지불되는 방식으로 기존의 노출당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에 비해 효율이 좋고 비용 절감이 된다는 측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음. )

 

 

 

우리나라 검색광고 종류는 크게 " 네이버 vs 다음 " 으로 분류를 할 수가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는 구글 이용자가 많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전통 방식의 국내 포털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구글 검색광고를 진행하는 곳은 많지가 않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은 각각 다른 검색광고 종류를 선보이고 있는데,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검색광고 종류 .

 

국내 포털 점유율 1위인 네이버는 다양한 검색광고 종류를 가지고 있는데,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 클릭초이스/클릭초이스플러스 " 정도만 운영하다가 현재는 개편되어 " 사이트검색광고/쇼핑검색광고/콘텐츠검색광고/브랜드검색/클릭초이스플러스/클릭초이스상품광고 등 " 다양한 형태의 검색광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각각의 노출 범위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 사이트검색광고 : 가장 기본이 되는 검색광고로 파워링크 영역에 노출되는데, 네이버의 검색결과 화면에 노출되는 검색광고 종류입니다.

 

* 쇼핑검색광고 : 이용자가 특정 상품을 검색할 경우 쇼핑영역 및 쇼핑검색 결과 페이지에 상품 단위로 노출되는 이미지형 검색광고 상품입니다.

 

* 콘텐츠검색광고 : 이용자의 정보 검색 의도가 깊은 키워드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 광고주가 블로그/포스트/카페등을 컨텐츠를 노출 시키는 상품으로 파워컨텐츠 영역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 브랜드검색 : 이용자가 브랜드 키워드 검색 시 상단에 최신 콘텐츠를 이미지와 텍스트, 동영상등으로 노출시키는 광고 상품으로 브랜딩 효과를 높이는데 이용되고 있습니다.

 

* 클릭초이스플러스 : 모바일 통합검색 페이지의 업종 영역에 노출되는 상품으로 모바일 타겟 광고를 진행하는데 적합한 검색광고 종류 입니다.

 

* 클릭초이스상품광고 : 이미지 형태로 노출되는 PC / 모바일 맞춤형 상품광고로 사용자의 검색 패턴 및 키워드에 따라 노출되는 영역이 결정되고 있습니다.  

 

 

 

 

2. 다음 검색광고 종류 .

 

다음은 네이버와 다른 검색광고 상품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 가 와 합병하여 다음&카카오 광고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 단순히 다음 포털에만 노출되는게 아니라 다음/네이트/빙/카카오 등 여러 채널에 노출되고 있어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링크 / 와이드 링크 / 스페셜링크 / 스폰서박스 등 다양한 형태의 검색광고 상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대표적으로 네이버 & 다음 검색광고 종류를 알아봤는데 " 검색광고 가격 " 에 대한 부분은 광고주의 " 입찰가 및 경쟁력 " 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대부분의 검색광고가 " 경쟁입찰 " 방식이기 때문에 검색광고 가격 또한 경쟁에 의해 결정되어 고정 가격을 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즉,  노출에 대한 클릭이 얼마나 일어나는지, 경쟁이 얼마나 있는지에 따라 가격 및 노출에 대한 순위 결정되고 있는 검색광고는 과도한 경쟁 및 입찰로 비용에 대한 부담이 많아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예산 편성 및 전략이 필요합니다.

 

 

 

 

검색광고는 직접 운영하는 방식 및 대행사를 통해서 운영하는 방식이 있는데, 효율 극대화를 위한 세부적인 전략 수입 및 단계별 지표를 관리하면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가 잇습니다. 검색광고의 목표는 " 예산에 맞춰 최대한의 매출 " 을 이뤄내는데 있기 때문에 맞춤 예산 설정 및 다양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검색광고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드림인사이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종합광고대행사 드림인사이트 바로가기 : http://dream-insigh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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