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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 성공 비결 - 불경기 마케팅 전략

 

불과 십여년 전만 하더라도 다이소는 동네에 간간히 하나씩 보이던 작은 체인점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전국에 1,200여개의 매장을 갖추고 매출 또한 1조 5천억원을 돌파하는등 이제는 대기업의 반열에 오른 기업이 되었습니다. 다이소 성공 비결 전략을 보면 값싼 물건을 대량으로 유통하고 판매하는 박리다매 방식의 판매 방식으로 불경기 마케팅 전략과 맞물려 크게 성공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특히,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에 맞는 싸고 다양한 제품을 판매함으로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고 요즘 같은 불경기에 오히려 더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이소는 20여년 전인 1997년 일본의 100엔샾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서울 천호동에 1호점을 오픈하고 2001년에는 100여개 매장, 2009년에는 500개, 2016년에는 1,150여개 매장으로 늘어나 2017년 10월 현재는 1,200여개 매장으로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매장이 쉽게? 늘어나는 이유 중 하나는 대형 마트나 기업형 슈퍼마켓은 특정 상권에서의 신규 점포 출점 제한이나 의무 격주 휴무등 규제를 받지만, 다이소와 같은 전문점은 규제 대상에서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소 매출 규모는 GS 와 비슷한 수준이거나 많은데, 다이소 성공비결은 타 판매점에 비해 보다 다양한 상품들을 값싸게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불경기에도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 수가 있었습니다. 다이소가 일본 기업이라는 특징 때문에 한 때 불매운동까지도 벌여졌지만, 다이소를 뛰어넘는 유통, 판매 구조의 브랜드가 아직 성장하지 못한 상황에서 다이소의 성장은 당분간 꾸준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이소는 다양한 가공식품과 식음료등의 제품이 3만여가지가 넘는데, 대부분이 1,000원에서 5,000원 사이의 가격대에 판매가 되고 있어 백화점이나 고가의 제품에 불만인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고 있습니다. 장기화된 경기 불활 속에서도 최근 매년 30% 의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이소 성공 비결은 비단 낮은 가격 뿐만 아니라 " 브랜드 자산을 형성하기 위해 제품 개발, 유통 확장, 전문 검수 등 여러가지 연구 활동을 통하여 철저한 시장조사와 상품분석을 통해 신상품을 출시 " 하고 있습니다. 물론 낮은 가격대의 제품들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이 전문 브랜드와 비해 약간 떨어지는 제품들도 있지만 , 같은 가격대의 제품군에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이소 성공 비결 중에 " 편안한 쇼핑이 가능한 매장 분위기 " 도 꼽을 수가 있습니다. 다이소 마케팅 전략 중 하나는 다양한 상품을 깨끗하고 깔끔하게 진열하고 밝은 매장 분위기를 만들어 고객들이 편하게 매장을 방문하고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1,000원 짜리 상품을 판매하는데 매장 분위기까지 고려하는 기업, 성공할 수 밖에 없겠죠? ( 직원들도 친절 교육등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

 

 

 

최근 다이소는 문구업계의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문구 관련 업체들의 90% 가 넘는 곳이 다이소의 영업점 확장과 문구류 판매 때문에 매출이 하락하였다고 응답하였는데, 업체 중 절반 가까이가 매장을 계속 운영할지 고민이라고 하였습니다. 다이소 측에서는 문구 업체의 불만에 대해 " 판매 품목 중 문구류는 일부에 그친다 " 라는 답변을 하였는데, 동네 문구점과 직업 경쟁 관계에 있는 체인형 문구전문점이 규제 없이 영업을 하거나 온라인이나 대형 마트 문구류 판매도 많다며 다이소만 타겟으로 한다고 답변하였습니다.

 

 

 

문구류 뿐만 아니라, 타 업종도 이런 전문 매장이 생기면서 영향을 받고 있겠지만, 다이소의 불경기 마케팅 전략 , 성공 비결을 참고하면서 기존의 판매 방식에 머물러 있지 않고 새로운 유통, 마케팅 전략으로 난관을 극복해 나가는게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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