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이럴 마케팅 효과 및 전망은 ?

 

마케팅 시장이 확대되면서 바이럴 마케팅을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다른말로  " 입소문 마케팅 " 이라고도 하는데 " 블로그나 카페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의 신뢰도 및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 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바이럴 마케팅의 원래 의미와 다른 마케팅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원래 취지인 "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 " 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효과는 진행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어마어마 합니다. 특히, 지역 음식점이나 펜션, 소규모 영세업자들은 마케팅의 시작을 바이럴로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적은 광고비로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큰 이유는 다른 마케팅 채널은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은 물론이고, 너무 많은 마케팅 업체들의 광고  - 속에서 소비자들은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나 피로감이 쌓이면서 실제 이용자들의 후기 & 리뷰등을 토대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장소를 찾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가 후기나 리뷰라는 자료도 나와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한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그 방식도 점처적으로 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효과 채널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 블로그 " 의 효과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우리나라에 2002년도에 처음 등장하여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사람들이 이용하기 시작한 채널로 초반에는 개인의 사생활이나 일상등을 올리는 공간이었다가 관심사 / 기사등을 자유롭게 올리는 공간으로 각광을 받았습니다. 본인이나 지인뿐만 아니라 " 검색 " 을 통한 노출이 가능하게 되어 점차적으로 제품 후기나 리뷰등을 올리면서 일반인은 물론이고 기업에서까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블로그 이용자가 늘어나자 ( 네이버 기준 2천만개 이상 개설 ) 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하였는데, 기업의 일방적인 광고보다 사람들의 신뢰나 관심도를 더 얻게되어 마케팅 효과 또한 뛰어났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전망은 당장에 속단하기는 이르다고 합니다. 최근 10여년동안 많은 개인과 업체들이 바이럴 마케팅을 마케팅 채널에서 1순위로 꼽고 운영하여왔고, 지금도 주요 채널로 이용하고 있지만 " 대형 포털 " 의 여러가지 이슈들로 인해 그만두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변화에 적응하여 잘 운영하시는 분들은 꾸준한 매출과 성과를 내고 있는데 너무 한곳에만 편중하기보다는 적절한 " 마케팅 믹스 " 전략을 새워서 진행한다면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고 롱런 -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