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바일 마케팅 시장 , 앞으로의 전망은 ?

 

마케팅 시장은 시대에 따라 변화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신문이나 잡지등이 큰 효과를 봤었다면,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라디오나 TV등으로 마케팅 영역이 넘어가고 이후에는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 시장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또한 PC에서 점차적으로 모바일 마케팅 시장으로 넘어가는 추세인데,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국내 스마트폰 보급율은 국내 휴대폰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제품을 검색하거나 구매하는 빈도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모바일 마케팅 시장이 커진 이유 중 하나는  일반적으로 고정된 장소에서 사용되는 PC와 달리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대표적으로 쇼설 커머스 시장이 이런 모바일의 특징을 잘 잡아서 점차적으로 그 비중을 넓히고 있습니다.  

 

 

 

( ※ 소셜 커머스 : SNS 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전자 상거래. 쿠팡, 위메프, 티몬등을 꼽을 수가 있고 해당 3사의 모바일 마케팅 시장은 국내 포털의 모바일 이용자를 추월하고 있는데 기존의 오픈 마켓에서 이뤄지던 판매 구도가 이러한 모바일 마케팅 타겟의 소셜 커머스를 통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 

 

 

 

모바일 마케팅이 위와 같은 장점이 있는 반면에 단점도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은 " 터치 " 형식으로 이뤄지는데 크기가 대부분 " 4인치 ~ 6인치 " 내외입니다. 이 작은 화면에 여러가지 정보는 물론이고 광고 영역까지 들어가다보니, 사람들의 광고 피로도로 인해 거부감이 들거나 " 잘못 터치 " 하여 사이트등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모바일 마케팅 시장 또한 CPC 방식등으로 과금이 되기 때문에, 잘못 터치 되는 경우도 광고 비용이 청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물론 이러한 문제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모바일 기기가 점차 커지고 (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5인치 이상이 대부분 ) 기술이 좋아짐에 따라 모바일 구매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기술이나 방법 또한 모바일에 맞춰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시장, 수시로 마케팅 뉴스를 접하면서 내게 맞는 마케팅 채널과 전략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