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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종류 및 특징

 

온라인 마케팅은 90년대 말, 인터넷이 점차 보급되면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현재는 마케팅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영역 중 하나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이 없기 때문에 손쉽게 접근할 수가 있는데, 종류도 다양합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기 보다는 본인의 사업에 맞는 소비자가 있는 곳을 타겟으로 마케팅을 진행해야지 효과가 있겠죠 ? 온라인 마케팅 종류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배너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배너 마케팅은 초반에 정적인 이미지에서 현재는 동적인 이미지는 물론이고 동영상까지 확장되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다양한 포털, 언론사등에 노출이 되고 있으며, 진화한 형태로 " 리타겟팅 " 마케팅이 현재는 각광받고 있습니다. ( ※리타겟팅 마케팅 :  관심이 있을만한 유저나 소비자를 타겟팅해서 해당 인원이 타 포털등을 이동해도 해당 광고를 꾸준히 보여주는 형태의 광고.)

 

 

 

2. 검색 마케팅

 

수동적이던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바뀌면서 이제 스스로 제품을 검색하여 찾는 경우가 늘어나자 검색 마케팅 시장이 확장 되었습니다.( 현재 국내 마케팅의 1순위가 검색 마케팅이 아닐까 싶네요.) 검색 마케팅은 다른말로 " 키워드 마케팅 " 라고도 하며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로 마케팅 진행하는 광고주나 소비자에게도 합리적인 온라인 마케팅 종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바이럴 마케팅

 

이제 소비자는 검색만 하는게 아니라, 실제 사용자의 후기, 리뷰등을 보면서 제품에 대한 평가등을 확인하는데,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면서 마케팅 효과까지 끌어낼 수 있는게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럴 마케팅 : 입소문 마케팅, 버즈 마케팅등으로도 불립니다. )  바이럴 마케팅 영역은 일반적으로 블로그 / 카페 / 지식인 / 커뮤니티 사이트등을 꼽을 수가 있는데 , 현재는 그중에 " 블로그 " 가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4. SNS 마케팅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카카오스토리 / 밴드등 SNS 채널이 늘어나면서 SNS 마케팅 또한 온라인 마케팅 종류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서로 연결되어 있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 가입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당 관심사나 기업 정보등을 노출시키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끌어냄과 동시에 매출을 증진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온라인 마케팅과 비교하여 실시간으로 소비자와 기업이 소통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소비자의 주변인들에게 까지 영향력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종류 중 하나입니다.

 

 

 

위와 같이 크게 4가지로 분류를 해봤는데, 이외에도 SEO(검색엔진 최적화), E-mail , 웹문서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종류가 있는데, 과거엔 1~2가지 마케팅만 잘 하더라도 효과가 좋았지만, 현재는 위에 소개된 다양한 종류의 마케팅을 병행하여( 마케팅 믹스) 진행하는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마케팅을 시작하기전에, 본인에 업종에 맞고 정해진 예산에 맞춰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종류는 뭐가 있을지 고민해 보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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