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이란?  그 시작과 현재 ..

 

마케팅의 사전적 의미는 ' 생산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활동 ' 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물건을 팔기 위한 홍보 활동을 마케팅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 현대 사회에서는 좀 더 폭넓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방법은 시대에 따라서 변화가 되고 있습니다. 미디어가 발달되기 전에는 판매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는 시장이나 마트 사람이 밀집되는 곳에서 마케팅이 이뤄졌다면 현재는 미디어의 발달로 보다 광범위하게 마케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과 농장을 하는 판매자가 과거에는 사과를 팔기 위해 시장등에 물건을 가져가서 지나다니는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홍보를 했었다면,  현재에는 굳이 시장까지 가져가지 않고 집에서 온라인 매체등을 이용하여 홍보를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이 효과가 있는 분야도 있지만, 대부분의 상품이 온라인 / 오프라인을 병행해야지 성공할 수가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마케팅이란 ? 한단어로 꼽자면 " 홍보 " 가 되겟지만 수요를 관리하는 경역학의 한 분야로서도 해석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마케팅을 분류해보자면 크게는 온라인/오프라인 마케팅으로 분류를 할 수가 있고, 세부적으로는 DA/SA/VA 등 영역에 따라서 분류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 같은 경우는 현재 가장 효과가 좋은 마케팅 방법으로 다양한 채널을 잘 이해하고 운영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영역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