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온라인 마케팅 용어 ( CPC, CPM, CPA ) 이해하기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로 알아둬야 하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물론, 몰라도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본인이 주도적으로 마케팅을 이끌어 가고 싶다면, 온라인 마케팅 용어 정도는 어느정도 익혀 놓으셔야지 차후에 외부 미팅이 있다거나 다른 마케터들과 대화를 할 때에 무시를 당하지 않겠죠 ? ( 실제로 마케팅을 3~4년 했다는 분이 CPC , CPM, CPA  도 모르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 기본 " 이 되는 용어들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CPC ( CPST PER CLICK )

 

CPC는 온라인 마케팅 용어 중 가장 먼저 알아둬야 할 용어입니다.  " 클릭 당 비용 " 을 일컽는 말로 기존의 온라인 마케팅인 " 배너 마케팅 " 에서  " 검색 마케팅 " 로 넘어오면서 가장 유효하게 쓰는 마케팅 용어입니다.

 

배너 마케팅이 노출당 비용을 지불하는 반면에 검색 마케팅은 " 클릭당 "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타겟층에 좀 더 효율적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주요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 & 다음은 이러한 CPC 검색 광고를 메인 광고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2. CPM ( COST PER MILE )

 

CPM 은 CPC와 약간 대조되는 온라인 마케팅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C가 클릭당 비용이라면 CPM은 " 노출당 비용 "  으로 1,000번 노출을 기준으로 비용을 책정하는 방식입니다. 위에 언급한 " 배너 광고 " 에서 주로 책정되는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노출되고 있어 집중도는 떨어지는 반면에 이용자가 별도의 검색등을 하지 않아도 노출될 수가 있어 좀 더 광범위하게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CPA ( COST PER ACTION )

 

CPC 와 약간 혼동이 올 수 있는 용어중에 CPA 는 " 특정 행동당 비용 "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타겟이 특정 행동 ( 홈페이지 가입 or 다운로드 or 로그인등 ) 을 했을 때 비용이 청구 되는 것입니다. 주로 인원을 모집하거나 DB를 필요로 하는 업종에서 많이 사용되는 온라인 마케팅 용어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온라인 마케팅 용어들이 있는데, 온라인 마케팅을 사직하시거나 진행중인 분들이라면 기본적인 용어와 함께 실제 사용 사례들을 확인하시면서 마케팅을 진행하시면 운영에 좀 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다른 온라인 마케팅 용어들은 차후에 다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