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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광고 가격 및 종류

 

온라인광고를 진행하시는 분들이라면 바이럴광고에 대한 정보를 가장 쉽게 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광고에 비해 접근이 쉽고, 비용적인 부분도 절약할 수 있는데 그렇다고 쉽게만 생각했다가 낭패를 당할 수 있는 영역 또한 바이럴광고 영역입니다.

 

 

 

바이럴(viral) 의 원래 의미는 " 바이러스 + 오럴 " 의 합성어로 " 입소문이 바이러스 처럼 퍼진다 " 로 해석할 수가 있습니다.  2000년 말부터 확산되어 온라인 광고의 주요한 영역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소비자들이 기업의 광고보다는 이용자의 후기, 리뷰등을 더 주목하면서 바이럴광고가 확산되게 되었습니다. 다른 광고가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라면 바이럴광고는 소비자가 소비자를 끌여들일수 있는 소통형 광고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부분이나 긍정적인 효과를 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바이럴광고는 초반의 의미와는 약간 다른 방향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개인이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거나 음식점, 펜션등을 방문하여 리뷰/후기등을 남기는 경우도 있지만, 기업에서 이용자들에게 제품을 제공하여 글 작성등을 의뢰하거나 기업이 직접 바이럴광고 영역에서 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럴광고 가격 선정이 다른 광고 영역에 비해 명확하지 않은 부분도 이런 이유에 있습니다.

 

 

 

바이럴광고 종류는 분류 방식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크게 2가지로 분류를 해보자면 " 웹 바이럴 vs 앱 바이럴 " 로 분류를 할 수가 있고, 또 다른 분류 방식으로 " 유료 광고를 제외한 광고 영역  " 을 바이럴광고로 분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현재 일반적인 바이럴광고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 블로그 / 카페 / 지식인 " 으로 바이럴광고 종류를 분류해 보겠습니다.

 

 

 

1. 블로그

 

현재 바이럴광고 영역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블로그는 가장 쉽게 접근할 수가 있고 큰 효과를 볼 수도 있는 영역입니다.  누구나 쉽게 글을 작성하고 포털에 노출을 시킬 수가 있는데 다른 광고들이 노출이 많이 되고 클릭이 많이 되면 비용 소진이 일어나는것과 달리 블로그는 " 많이 노출 될 수록, 많이 클릭될 수록 " 좋기 때문에( 노출이나 클릭에 대한 비용청구가 없음 ) 상위노출에 대한 요청이 많이 있습니다.

 

 

 

2. 카페

 

카페는 블로그보다 노출보다는 커뮤니티 성향이 강한 영역입니다.(하지만 카페도 상위 노출이 효과가 있는 영역입니다.) 특정 브랜드나 상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공간이다보니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고 커뮤니티 바이럴을 하기 좋은 공간이 카페입니다.

 

 

 

3. 지식인

 

지식인 또한 바이럴광고 영역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과거에 비해 현재는 비중이 낮아진 상황입니다. ( 2000년대 초반에는 지식인 영역이 가장 큰 바이럴광고 영역이었습니다. ) 사람들이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해당 내용에 대한 답변과 함께 자연스럽게 업체를 노출 시켜서 방문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3가지 바이럴광고 종류를 살펴봤는데, 이 외에도 여러 영역이 있습니다. 바이럴광고 영역을 진행하면서 주의할점은 " 일방적인 광고보다는 소통 " 이 되어야지 소비자들이 거부감없이 제품에 접근하고 구매까지 이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무분별하게 상위노출만 좇다보면 오히려 역효가 날 수가 있기 때문에 " 적절한 상위노출 + 질 좋은 컨텐츠 " 로 거부감없는 바이럴을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바이럴광고 가격은 포털 사이트에서 별도의 가격 책정이 되지 않아 ( 최근에 네이버에서는 " 파워컨텐츠 " 영역을 선보여 바이럴광고 영역에도 가격이 형성되었습니다. )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가격 책정에 어려움이 있으실 텐데, 본인이 판매하거나 알리고자 하고 싶은 상품의 경쟁업체나 검색량등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예를 들어 " 성형외과 " , " 피부과 " 같은 경우는 사람들이 리뷰나 후기를 많이 찾아보고 결정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바이럴광고의 효과가 좋은 만큼, 경쟁력이 높고, 가격 또한 높게 책정이 되고 있습니다.

 

 

바이럴광고 효과가 높기 때문에 이를 대행해주는 " 바이럴대행사 " 들도 많은데, 과거엔 바이럴광고만 진행해서 효과를 보는 종목이 많았지만, 현재는 " 매체믹스 " 를 통한 광고를 진행해야지 효과가 높습니다. 검색 광고, 바이럴 광고, SNS 광고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광고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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